해남 30년 안에 소멸? 공동체 살아나면 지속가능 > 뉴스방

본문 바로가기

뉴스방

뉴스방
해남 30년 안에 소멸? 공동체 살아나면 지속가능 20-06-10 08:25

본문

해남군, 공동체 활성화 위해
군정혁신과→공동체과로 전환

해남군청 공무원들이 스스로 모임을 갖고 1년간 토론하고 연구해온 마을공동체 관련 사업이 ‘혁신공동체과 신설’이라는 결실로 이어진다.
해남군은 오는 7월1일 정기인사와 함께 직제개편을 단행한다. 이번 직제개편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군정혁신과를 혁신공동체과로 변경해 마을자치와 주민자치역량 강화 관련 업무를 총괄케 하는 점이다. 혁신공동체과는 공동체 관련업무 공무원들과 민간전문가, 군의원 19명이 1년간 공동체 관련 타 지자체 견학 및 연구 등을 바탕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해남군청 탄생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지방분권 및 주민자치 역량강화는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관통될 만큼 문재인 정권의 핵심 국정철학이다.
해남군도 민선7기 들어 군정혁신과를 신설하고 그 내에 혁신전략팀을 둬 공동체 관련 혁신전략을 수립케 했다. 이에 혁신전략팀 나성군 팀장을 중심으로 지역공동체 관련 업무를 맡은 공무원 11명과 군의원 2명, 민간전문가 6명이 함께한 연구모임이 발족됐다. 연구모임은 1년간 공동체사업 선진지자체인 홍성군과 청양군 등 견학과 전문가 초청, 매주 1회 자체 모임 등을 통해 해남군에서 추진해온 공동체 관련 사업의 진단 및 향후 지향해야 할 내용 등을 정리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해남군은 오는 7월 직제개편을 통해 군정혁신과를 혁신공동체과로 전환하고 과 내에 주민자치팀, 사회적경제팀, 마을공동체팀 등을 두기로 했다. 이어 해남군은 향후 1년간 혁신공동체과를 실험 운영한 후 팀을 더욱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정권의 국정철학이기도 한 공동체 관련 사업에 대해 해남군이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선 공동체가 살아나야 한다는데 있다.
농촌지역이 30년 내에 소멸한다는 것과 달리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완주군과 홍성군은 매년 인구가 늘고 있다.
이에 해남군도 지속가능한 농촌, 그것도 건강하게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 행정의 무게중심을 마을공동체로 옮겨야 한다며 새로운 시도에 나선 것이다.
그동안 해남군이 추진해온 공동체 관련 일은 마을 권역별 사업, 면중심지활성화 사업, 어촌뉴딜, 도시재생, 푸드플랜, 평생학습, 자활기업, 귀농귀촌 등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그 모든 사업들이 부서별로 따로 이뤄졌고 그것도 용역업체에 의존하거나 위탁사업으로 처리하면서 오히려 이러한 사업이 주민들 간 반목을 키우고 주민을 수동화시킨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혁신공동체과는 마을개발, 농산어촌 만들기 등 마을공동체 관련 업무와 사회적경제 관련 업무 등을 맡게 된다. 1년 후엔 군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공동체 관련 업무를 이관해 완전한 공동체과로 구성한다.

출처 : 해남우리신문(http://www.hnwoori.com)
박영자 기자 hpakhan@hanmail.net
2020.06.08 16:09
게시물 검색

주소 : 전남 해남군 해남읍 중앙1로 81(1층). 전화 : 061-537-7756
Copyright © www.해남사네.kr All rights reserved.